본문 바로가기

2020/029

[강의안]사귐의 기도 본 강의안은 김영봉의 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들어가는 말 : 기도생활을 위한 점검. 1)우리에게 하나님은 혹시 산타클로스가 아닐까? 성탄절이 되면 아이들은 산타클로스를 기다린다. 아니, 엄밀히 말하면 산타클로스로 대변되는 선물을 기다린다. 훗날 산타클로스의 존재가 사라져도 개의치않는다. 선물만 얻을 수 있다면. 스스로에게 질문해보라. 당신은 기도 가운데 하나님을 기다리는가? 아니면 기도 가운데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기도의 응답을 기다리는가? 2)기도는 만사를 변화시킬 수 있다? 많은 한국교회에서 내거는 기도와 관련된 구호 중의 하나는 ‘기도는 만사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기도만능주의다. 당신은 정말 그렇게 생각하는가? 그렇게 생각한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만약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 2020. 2. 20.
[서평]바울의 삼중신학 오늘과의 대화를 잃어버린 신학. 무엇보다도 ‘읽기’는 과거, 그리고 현재와의 대화이다. 현재의 문제, 고민, 씨름 등을 과거로부터 찾으려는 노력이 읽기이며, 이 과거가 성경이거나 혹은 특정한 선배 신학자들의 고전일 경우 이런 유의 읽기를 ‘신학’이라고 부른다. 오늘날 우리가 처한 교회의 많은 문제적 상황, 위기적 현실은 바로 ‘읽기’의 부재이며, 더 나아가서는 ‘신학’의 부재이다. 실제 이러한 ‘신학’이 부재했던 현실이 우리 교회 역사상 존재했었다. 지금으로부터 약 500여 년 전의 이야기다. 당시의 부패한 읽기, 부패한 신학에 대항하여 마르틴 루터라는 사제는 바울의 책을 처음부터 다시 읽기 시작했다. 우리의 문제, 고민, 씨름을 갖고 성경을 읽기 시작했다. 그리고는 그 결과로 ‘개신교’라 불리는 당대의.. 2020. 2. 20.
[강의안] 하나님 나라의 선교 본 강의안은 단기선교를 앞두고 선교팀을 위해 강의한 내용입니다. 인용은 빠져있고, 맥락은 뜬금없을 수 있습니다. Today’s Topic :그리스도인이 다스린다고 [하나님 나라]는 아니다. 다니엘 2장은 핍박이 심한 국가에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조명합니다. 본문은 의도적으로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 다니엘이라고 지칭합니다. (야[야훼], 엘[엘로힘]이라는 명칭이 붙은 이름은 그들의 신앙적 정체성을 상징한다.) 하지만 왕이 볼 때 다니엘은 다니엘이 아닌 벨드사살입니다. 이를 본문이 명시하고 있습니다(2:26). 다니엘은 신앙인이지만, 왕이 볼 때에는 신앙인이 아닌 (바벨론식 이름) [벨드사살]입니다. 재미있게도 악한 통치자는 다니엘과, 다니엘의 세 친구 뿐만 아니라 그의 꿈을 해석하지 못한 모든 .. 2020. 2. 20.
요한복음은 영지주의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 본 글은 크레이그 키너의 의 '제 4장 사회적인 상황'중 여섯 번째 아티클인 '영지주의와 제4복음서'를 읽고 요약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크레이그 키너의 요한복음 주석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세기 말의 교부 이레니우스는 요한복음이 영지주의자들에 대한 반대 논증이라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여기서부터 요한복음과 영지주의 사이의 끈끈한 인연이 시작됩니다. 하지만 키너는 여기에 의문을 갖습니다. 과연 후대의 교회가 복음서가 기록될 당시의 정황과, 해석할 당시 자신들의 정황을 명확히 구분했을까요? 훗날 불트만은 "요한복음은 영지주의 언어를 사용했지만 신학은 반-영지주의"라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하지만 보른캄은 "시대착오적으로 후대의 범주를 갖고 1세기 배경을 해석"하는 오류라며 반박했습니다. 최근에는 "요한복음.. 2020. 2. 20.